오픈소스 SW동향

오픈소스SW 동향 상세
[해외기사] REUSE 프로젝트, 저작권과 라이선스 관리 효율성 개선
  1. 작성일 :
  2. 2019.10.10
  3. 작성자 :
  4. ossf
  5. 조회수 :
  6. 240

REUSE 프로젝트, 저작권과 라이선스 관리 효율성 개선

Carmen Bianca Bakker/Max Mehl

REUSE 프로젝트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저작권과 라이선스에 대한 관리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최근에 출시된 REUSE 프로젝트 버전 3.0에는 헬퍼 툴이 추가되어 이전보다 더 용이하게 사용을 할 수 있게 됐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라이선스 관리는 핵심적인 부분에 해당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개인 사용자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등 다양한 사용자들이 재사용할 때 준수해야 할 약관을 설정한다. 이후 저작권 소유자는 재사용자들이 라이선스 약관을 제대로 준수하는지, 잠재적 재사용자들이 퍼블리싱 이전에 제3자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약관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그리고 기업들이 기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통상적으로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약관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유럽자유소프트웨어재단(FSFE)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REUS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REUSE 프로젝트에서는 저작권 및 라이선스 관련 정보 전부를 소스파일에 저장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이를 위해 저작권 및 라이선스 관련 정보를 소스파일에 표준화된 기계판독식 형태로 직접 추가하는 기술이 활용된다. 이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파일의 경우에는 ".license file"이나 "central DEP-5 configuration file"이 대신 사용된다. 이로써 개발업체들은 재사용자들이 저작권자 및 저작권자가 소유한 라이선스를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된다.

REUSE 프로젝트의 사용 방식은 간편한데, 그 절차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라이선스 선택 및 저장: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선스(Free Software license)"를 선택하고 해당 라이선스의 고유식별자를 찾은 후 “전용 라이선스 디렉토리(dedicated LICENSES/ directory)"에 라이선스 텍스트 전문(full license text)을 저장한다.

2. 저작권 및 라이선스 관련 정보를 각 파일에 추가: 저작권자와 해당 라이선스를 나타내는 내용을 최소 2줄 이상 기입한다.

3. REUSE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기능의 실행 여부 확인: REUSE 툴을 사용하여 필요정보가 제대로 표시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REUSE 신규사용자는 새로 추가된 튜토리얼을 통해 REUSE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샘플을 참고할 수 있다. 또한 개발업체가 실제 개발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FSFE는 위 절차를 자동화하고 사용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REUSE 헬퍼 툴(helper tool)을 개발했다. CI/CD 워크플로우에도 헬퍼 툴을 삽입할 수 있으므로 REUSE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기능이 제대로 운영되는지를 계속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FSFE는 자주하는 질문(FAQ)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감으로써, 라이선스와 저작권을 비롯하여 더욱 복잡한 사용관련 문의사항에도 대응하고 있다. 즉 REUSE 프로젝트가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사실을 고급사용자(advanced user)와 통합자(integrator)에게 알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밖에도 REUSE 프로젝트는 저작권과 라이선스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가령, 헬퍼 툴에 헤더를 추가하기 위한 설정가능 템플릿(configurable template)뿐만 아니라 REUSE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상태를 나타내는 다이내믹 배지(dynamic badge)를 프로젝트에 나타나게 하는 API와 REUSE 실행 기능을 통합하는 제3자 서비스도 고려하고 있다.

Linux kernel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는 REUSE 프로젝트를 이미 사용하고 있으며, OpenChain 등 다른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프로젝트에서도 REUSE 프로젝트를 참고하고 있다. FSFE는 다른 개발업체들도 REUSE 프로젝트를 채택하여 다양한 피드백과 협력을 제공하길 고대하고 있다.

[원문출처] https://fsfe.org/news/2019/news-20190807-01.en.html

  1.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국내기사] ‘오픈’을 위해 싸워야 하는 오픈소스 라이선스
다음글 [해외기사] '구글 앱' 빠진 화웨이 메이트30, 시장에서 통할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