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주요자료

오픈소스 주요자료 상세
[월간지 23호, 국외자료] VM웨어, 라이트웨이브, 포톤, 리눅스 컨테이너 매입
  1. 작성일 :
  2. 2015.05.26
  3. 작성자 :
  4. 관리자
  5. 조회수 :
  6. 1654

VM웨어, 라이트웨이브, 포톤, 리눅스 컨테이너 매입

 

http://www.zdnet.com/article/vmware-buys-into-linux-containers-with-lightwave-and-photon/

 
 
 
 
한때 VM웨어는 가상화에 주력하는 회사로 알려졌으나, 이제 상황은 변했다. 2015년 4월 20일, VM웨어는 컨테이너 지원 기술인 라이트웨이브(Lightwave)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친화적인 리눅스 배포판, 포톤(Photon)을 공개했다.
VM웨어의 리눅스와 컨테이너의 포용은 그리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ESX와 ESXi의 리눅스 코드와 관련하여 불공정한 승부를 펼쳐 비난을 받기는 했지만, VM웨어는 오랫동안 리눅스를 지원해왔다. VM웨어가 가상화로 잘 알려졌기는 하지만, 지난 8월 도커 컨테이너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VM웨어는 클라우드가 IT 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컨테이너가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VM)이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될 거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이를 기회로 활용하여, VM웨어는 자체 리눅스 및 오픈 소스 컨테이너 기술을 소개했다. 다음은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이다.
VM웨어는 “라이트웨이브가 기업용 보안 역량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까지 확대하는 업계 최고의 컨테이너 ID 및 액세스 관리 기술이다”라고 밝혔다. 이는 아파치 라이선스 하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 스택 전체의 액세스 제어, ID 관리 기능을 기업이 적용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분리를 넘어선 새로운 컨테이너 보안 레이어”를 통해 실행되게 된다.
이는 꽤 놀라운 주장이다. 하지만 이를 지원할 코드는 여전히 준비 중이다. 라이트웨이브는 다음 기능을 포함하게 된다.
중앙화된 ID 관리 – 라이트웨이브 프로젝트는 사용자명, 비밀번호, 토큰, 인증서를 사용하여 SSO, 인증, 권한 부여를 실행하여 기업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기 위한 단일 솔루션을 제공한다.
멀티테넌시(Multi-tenancy) – 라이트웨이브 프로젝트의 멀티테넌시 지원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팀이 기업의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다.
개방형 표준 지원 – 라이트웨이브 프로젝트에 케르베로스(Kerberos), LDAP v3, SAML, X.509, WS-Trust, 등 다수의 개방형 표준이 포함되며, 이는 여타 표준 기반 데이터 센터 기술과 호환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라이트웨이브는 포톤 프로젝트와 협업을 통해 진행이 된다. 포톤은 VM웨어의 새로운 경량 리눅스 배포판이다. VM웨어의 v스피어(vSphere)와 v클라우드(vCloud) 에어 환경에 최적화된 포톤을 통해 기업은 단일 플랫폼상에서 컨테이너와 VM 모두 실행 수 있게 되며, VM 내에서 컨테이너가 실행되는 경우 컨테이너 분리도 할 수 있게 된다. 해당 리눅스는 도커(Docker), CoreOS Rocket, Pivotal Garden 컨테이너 형식을 지원한다.
라이트웨이브 컨테이너와 보안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것 이외에 포톤은 이미지 기반 시스템 버저닝용 레드햇의 RPM과 수세(SUSE)의 yum 호환의 패키지 기반 라이프 사이클 관리 시스템을 지원한다.
포톤은 현재 테크놀로지 프리뷰 형태로 기트허브(GitHub)에 공개되어 있다. 이를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우분투(Ubuntu) 14.04 버전 이상이 요구된다. 라이트웨이브를 위한 기트허브 리포지토리가 존재하지만 현재 코드가 해당 리포지토리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 기사가 친근하게 느껴진다면 그 느낌이 맞는 것이다. 레드햇의 아토믹 프로젝트, 스내피 우분투의 캐노니컬, CoreOS 처럼, VM웨어는 컨테이너용 경량 리눅스 배포의 새 시장에 진입했다. 다른 경쟁사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캐노니컬과 레드햇이 도커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CoreOS가 도커와 새로운 네이티브 로켓 컨테이너 포맷을 지원하는 반면, VM웨어는 3가지 다른 컨테이너를 지원하고 있다.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결론은 말하기엔 아직은 시기상조이다. 지금은 단지 컨테이너에 투자하길 원하는 기업이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거라는 점만 말할 수 있다.
 
  1.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
이전글 [월간지 23호, 국외자료] 오픈 소스의 급부상
다음글 [월간지 22호, 국외자료]오픈 소스 인력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목록